찾으시는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close

GSIPA

GSIPA

btn_sch

보도자료

roofing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지디넷코리아] 씨엘, 강릉서 관광형 모빌리티 실증 사업 시작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경영지원본부
댓글 0건 조회 9,435회 작성일 21-06-29 10:47

본문

 

씨엘, 강릉서 관광형 모빌리티 실증 사업 시작

여행객과 지역상권 연결하는 '관광형 MaaS' 구축 나서

관광객과 지역 소상공인을 연결하는 모빌리티 기반 통합 플랫폼이 시험대에 오른다.

온디맨드 모빌리티 기업 씨엘(대표 박무열)은 지난 11일 강릉시와 강릉과학산업진흥원을 비롯한 컨소시엄 기업들과 '2021 강릉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강릉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기반으로 여행객과 지역상권을 연결하는 '관광형 MaaS'(Mobility as a Service) 플랫폼을 구축하는 내용이다. 이 가운데 씨엘은 수요응답형 교통(Demand Response Transport, DRT)을 활용한 시내간선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맡았다.

f70e3e31f730ce3c57246c9014d8143f.jpg지난 11일 2021 강릉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강릉시청 상황실에서 진행됐다./사진=강릉시 제공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기업, 대학 등 민간을 중심으로 도시전역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종합 솔루션을 발굴,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실제 도시문제를 해결할 우수 솔루션의 경우 타 지자체 및 해외로 확산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1단계 예비사업과 2단계 본사업으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강릉시는 지난해 예비사업을 통해 우수한 평가를 받아 올해 3월 본사업 지원을 확정받았다. 본사업은 총 사업비 200억원 규모로 올해 6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진행된다.

강릉시가 도입 예정인 관광형 MaaS는 KTX(철도)를 비롯한 항공, 해운 등 도시간 이동수단과 시내버스, 공유형 자동차 등 도심 교통수단, 그리고 초소형전기차 등 퍼스널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통합환승 플랫폼을 뜻한다.

이를 기반으로 강릉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도 구축된다. 소상공업장에 전용 POS 기기를 보급해 모빌리티 기반 주문, 결제 시스템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강릉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참여 기업으로는 주관사업자인 KST인텔리전스를 비롯해 KST일렉트릭, 아이나비시스템즈,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한컴앤플럭스, 로카모빌리티, 씨엘, 포스뱅크솔루션즈, 한국투어패스, 마크애니 등 10개 기업이 공동수행 사업자로 이름을 올렸다.

씨엘 모빌리티사업부 김민호 이사는 "관광형 MaaS의 목적은 모든 교통수단이 밀접하게 연결되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모빌리티는 단지 이동수단에 그치지 않고 관광객과 지역 경제를 잇는 허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디넷코리아 2021. 6. 14]
https://zdnet.co.kr/view/?no=20210614171755?